지식공유

과학이론과 역사학( Theory and History )

용주현 | 2016-07-01 | 조회수: 2,752
도서명과학이론과 역사학( Theory and History )
저 자루트비히 폰 미제스 지음, 박종운 옮김
출판사지식을만드는지식 (2015)
추천인용주현


 서평 


20세기의 위대한 경제학자 루트비히 폰 미제스는 생전 다양한 논문과 책을 출판했다. 이중 4개의 저서가 그의 대표적 걸작으로 꼽힌다. 첫째는 경기 변동 이론 형성에 기여한 《 화폐와 신용 이론(The Theory of Money and Credit) 》(1912)이다. 다음으로 사회주의에 대한 비판을 담은 《 사회주의(Socialism) 》(1922)와 행동하는 인간에 초점을 두고 경제학을 풀어나간 《 인간행동(Human Action) 》(1949)이다. 마지막 걸작은 바로 《 과학이론과 역사학(Theory and History) 》(1957)이다. 《 과학이론과 역사학 》은 앞선 3개의 걸작보다 빛을 보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미제스는 《 사회주의 》에서 사회주의를 존속 불가능한 체제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후 미제스는 《 과학이론과 역사학 》을 통해 사회주의의 마지막 보루라 할 수 있는 사적 유물론( 유물사관 )을 비판한다. 마르크스주의 역사 철학인 사적 유물론이 역사 발전 경로에 대한 잘못된 믿음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한다. 특히, 미제스는 인간 행동 측면에서 접근하여 사적 유물론을 비판해 나간다.


미제스는 먼저 사적 유물론이 인간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살펴본다. 사적 유물론은 인간을 개인보다는 집단으로 바라본다. 집단이 실체로서 행동한다고 본다. 사적 유물론에 있어 개인은 도구로서만 존재할 뿐이며, 개인 홀로는 역사의 흐름을 바꿀 수 없다. 어떤 일을 하던지 개인의 행동 결과는 하늘이 예정해 놓은 결론에 따르게 된다.


미제스는 사적 유물론과 달리 역사가 개인이나 개인들의 그룹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라 보았다. 미제스에 따르면 역사학에서 핵심은 개인성이다. 그는 모든 역사적 현상이 개인으로부터 나온다고 말한다. 개인이 역사를 만들어 나간다고 본 것이다. 사적 유물론과는 대조적으로, 미제스는 개인을 역사의 흐름 사이에 끼어있는 도구나 수단으로 바라보지 않는다. 개인들은 각자의 목적을 가지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스스로 행동한다. 개인은 인간이기에 자연법칙이라는 한계 내에 존재하지만, 자신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자연법칙을 적극 활용한다. 자연법칙이라는 범위 내에서 개인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생각에 따라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미제스가 인간 행동을 바라보는 관점은 '방법론적 이원주의( methodological dualism )’로 나타난다. 돌이나 원자, 행성은 인간과 달리 목표도 선호도 가지고 있지 않다.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지도 않으며, 행동을 선택할 수 있지도 않다. 따라서 인간 행동을 분석할 때는 돌이나 원자, 행성을 분석할 때와는 다른 방법론으로 접근하여 분석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방법론적 이원주의의 의미이다. 미제스는 인간이 행동한다는 것, 다시 말해 목표와 목적을 가지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을 인간 존재의 본질이라 보고 있다.


미제스에 따르면, 역사학에서 개인들을 이해하는 데는 '심정학( thymology )’이 필요하다. 심정학은 미제스가 만든 개념으로, 인간의 가치 판단과 의지에 대한 지식이다. 이는 사람들이 각자 다른 조건에서 가치 판단을 하는 방식과 그들의 목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계획에 대해서 알아내고자 한다. 심정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고 마음을 읽어내는 통찰력이라 할 수 있다.


역사학자에게 있어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고 마음을 읽어내는 능력이 필요함은 물론이다. 이는 일상적인 사회 활동을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도 필요한 능력일 것이다. 미제스에 따르면 역사학은 심정학의 도움을 받아 인간 행동에 기초해 새롭게 쓰일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새로 써야 할 의무를 가진다.


《 과학이론과 역사학 》은 쉽게 읽을 수 있는 가벼운 책은 아니다. 그렇지만 루트비히 폰 미제스가 어떤 생각을 가진 인물인지 염두에 두고 천천히 읽어 나가보면, 《 과학이론과 역사학 》에서 말하려는 바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행동의 자유, 선택의 자유가 인간이라는 존재의 핵심이라고 생각한 사람이 바로 미제스이다. 미제스는 《 과학이론과 역사학 》을 통해 기존 역사학, 특히 사적 유물론에서의 집단주의적 경향을 폐기하려고 했다. 그는 인간 행동, 즉 개인의 역할과 개인의 가치 판단이 모든 역사 변화의 원천임을 역설한다.



 목차 


서문
서론


1부 : 가치

1장 가치 판단
2장 지식과 가치
3장 절대적 가치 탐색
4장 가치 판단에 대한 부정


2부 : 결정론과 유물론

5장 결정론과 그에 대한 비판
6장 유물론
7장 변증법적 유물론
8장 역사철학


3부 : 역사학의 인식론적 문제들

9장 역사학의 개별성 개념
10장 역사주의
11장 자연과학주의의 도전
12장 심리학과 심정학
13장 역사학 연구의 의미와 용도
14장 역사학의 인식론적 특징들


4부 : 역사의 경로

15장 역사의 철학적 해석
16장 오늘날의 경향과 미래


해설
지은이에 대해
옮긴이에 대해


페이스북 댓글 달기

• 전체 : 484 건 ( 3/41 쪽)

1 2 3 4 5 6 7 8 9 10 다음

검색 검색초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