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공유

기업 10적 -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가로막는 10가지 적-

박진형 | 2016-06-22 | 조회수: 2,498
도서명기업 10적 -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가로막는 10가지 적-
저 자매일경제편집국 지음
출판사매일경제신문사 (2015.03)
추천인박진형

 서평 


우리나라에는 모두 340만 개의 기업이 있다. 근로자 수는 1,500만 명. 이들의 가족까지 포함하면 국민 대다수가 직간접적으로 기업과 관계를 맺고 있는 셈이다. 기업은 멀리 있는 것 같으면서도 우리 삶 속에 가까이 있다. 그러나 상당수의 국민은 기업이나 기업인들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기업을 가리켜 범죄의 온상, 양극화의 원흉 등 맹목적인 비난도 서슴지 않는다. 이 도서는 위와 같은 反기업정서의 원인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기업 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요소도 낱낱이 분석한다.


자유경제원 자료에 따르면 19대 국회 주요 법안 104개 중에 64.4%가 반시장적 성격을 지녔다고 한다. 정치권에 '경제민주화’ 바람이 불면서 기업을 규제하는 법안이 다수 제정된 탓이다. 18대 국회도 이와 비슷한 수치다. 54.1%. 이처럼 反기업정서가 사회 곳곳에 퍼지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 중 하나는 영상매체에서 찾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영화는 권선징악 구조로 되어있다. 중요한 건 악역은 대체로 기업이나 부자 몫이라는 것. 갈등을 일으키는 원흉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한다. 영화 '전설의 주목’이 그랬다. 재벌 3세가 자신의 부와 권위를 믿고 임원들에게 폭력을 마구 휘두른다. 이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고교동창을 자신의 희생양으로 삼는다. 기업 경영자들이 무소불위로 황제경영을 하는 사람들이라는 인식을 국민의 잠재의식 속에 심어주기 충분하다. 심리학자 앨버트 반두라는 영상이 우리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걸 실험으로 증명한 바 있다.


이 책은 기업의 적을 외부뿐만 아니라 내부에서도 찾는다. 답은 귀족노조다. 한국외국기업협회 소속 외국기업 50곳을 대상으로 한 매일경제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외국기업 CEO 중 26.3%가 노사관계 때문에 한국투자에 고민이 된다고 한다. 외국이든 국내든 강성노조를 반길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귀족노조는 기업의 매출과 안전성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이익 확대에만 관심을 가진다. 기업이라는 집단의 한 소속원이면서 독립적인 기호와 욕구를 분출시킨다.


특히 현대차 노조는 87년 설립된 이래 2014년까지 단 4년을 제외하고 파업활동을 벌였다. 파업 일수는 402일, 기회비용은 120만 대. 받는 급여만큼 생산성이 좋다면 또 모르겠다. 외국과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 노동자의 생산성은 매우 낮다. 또한 노조는 경영자의 고유영역까지도 위협하고 있다. 현대차 단체협약을 보면 투자 결정에 있어 노조의 허락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한라공조 단협 제23조에는 조합원이 질병 등에 따라 사직할 경우 배우자 또는 직계가족 1인을 고용한다는 내용도 들어 있다. 고용 세습, 귀족노조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이밖에도 일자리를 창출하는 경영 활동에 제동을 거는 요인을 여럿 소개한다. 강력한 환경규제와 투자를 위축시키는 배임죄, 시장질서 해치는 좀비기업 등. 자질과 능력 검증 없이 세습되는 국내 CEO와 까다로운 시험을 통과해야 하는 외국 CEO를 비교하기도 한다. 독일 기업 '헤라에우스’에서 CEO가 되려면 다른 회사를 직접 경영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조건 하나가 더 붙는다. 40대 중반 이후에만 회사 경영에 참여할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를 선두에서 이끄는 핵심주체는 기업이다. 우리나라의 미래를 만들고 젊은이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준다. 앞으로도 우리는 기업이 이러한 역할을 해주길 바랄 것이다. 그러려면 기업이 처한 현실과 어려움에 대해 한번쯤 고민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일독(一讀)을 권한다.



 목차 


《기업 10적》을 펴내며
서론


賊 01 투쟁 일삼는 강성노조

賊 02 일자리 창출을 가로막는 기업규제

賊 03 무소불위 기업 오너

賊 04 반시장법 양산하는 국회

賊 05 반기업정서

賊 06 시대착오적 정치금융

賊 07 세계 최악 저출산

賊 08 뒷다리 잡는 시민단체

賊 09 '아니면 말고’ 식 미디어

賊 10 시장질서 해치는 좀비기업


부 록    아직 못다한 이야기
대담 | 경제 3단체 부회장들에게 듣는다
인터뷰 | 규제는 압축 성장의 산물…
과감하게 혁신 추진해야
기고 1 | 좀비기업 정리와 한국기업 경쟁력
기고 2 | 기업인 사회보장제도가 필요하다
취재후기 | 기업 10적 취재단이 모이다


페이스북 댓글 달기

• 전체 : 484 건 ( 3/41 쪽)

1 2 3 4 5 6 7 8 9 10 다음

검색 검색초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