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공유

초보자를 위한 자유의 길잡이

조우현 | 2016-04-28 | 조회수: 2,480
도서명초보자를 위한 자유의 길잡이
저 자리처드 웰링스 외 10인 지음 | 황수연 외 12인 옮김 옮김
출판사리버티 (2016.02)
추천인조우현

 서평 


치명적 자만, 자생적 질서, 창조적 파괴. 자유주의 사상가들의 대표적인 용어다. 진리를 깨닫고 나면 이 개념처럼 위대한 게 없지만, 깨닫기 전엔 그저 어렵게 다가온다. 어떻게 하면 '자유’에 대해 단기간에 쉽게 이해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본 적도 있지만, 그렇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게 내 결론이었다. 왜냐하면 쉬운 것은 그 깊이가 얕을 수밖에 없고, 그렇게 얻은 지식은 금방 잊혀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파격적인 책이 출간됐다. 제목부터 '초보자를 위한 자유의 길잡이’다. 미국에서 출간됐고, 한국의 자유주의 학자들이 번역했다. 저자들은 자유에 대해 이해하기 쉬운 입문서라고 소개했다. 입문서지만 내용이 매우 탄탄하다.


대표저자 리처드 웰링스는 서론에서 “대학들이 과거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을지 모르지만, 대학들은 학생들에게 자유를 별로 가르치지 않는다. 교육은 정부에 대해 더욱더 큰 역할을 주창하는 사상들에 의해 사실상 지배되고 있다”고 했다. 이는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인데, 차이점이 있다면 미국의 대학들은 학생들에게 '자유를 별로 가르치지 않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엔 대부분 가르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자유를 가르치는 것과 가르치지 않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다. 그것을 배운 것과 배우지 않은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자유의 기본은 책임이다. 자유를 배운다는 것은 책임을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 책에서 다루는 것은 거대담론이지만, 자유의 이치를 이해한 후 그것을 개인의 삶에 적용하게 된다면 행간에 떠도는 헬조선이니 흙수저니 하는 선전선동에 휩쓸릴 여지가 전혀 없다.


첫 장에서 자유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그 후엔 시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자유무역은 무엇인지, 조세와 정부 지출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재산권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쉬운 예를 들어 설명해 놓았다. 또 정부가 실패하는 이유, 마약과 자유, 국가 없는 복지, 은행업과 경기 후퇴, 그리고 정부의 역할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해 놓았다.


초보자를 위한 자유의 길잡이는 쉬운 것은 그 깊이가 얕을 수밖에 없다는 편견을 그저 편견으로 만들어준 훌륭한 책이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자유주의에 쉽게 입문할 수 있길 바란다.



 목차 


서론 리처드 웰링스 _ 7

1 자유의 중요성 J. C. 레스터 _ 11
2 시장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에이먼 버틀러 _23
3 자유 무역 대니얼 그리스월드 _ 35
4 조세와 정부 지출 대니얼 J. 미첼 _ 49
5 재산권 캐럴 부드로 _ 63
6 정부가 실패하는 이유 피터 뵛키와 더글러스 B. 로저스 _ 75
7 섹스, 마약 그리고 자유: 정부 금지의 반대 논거 존 메도크로프트 _ 89
8 국가 없는 복지 크리스천 니미츠 _ 101
9 은행업, 인플레이션 그리고 경기 후퇴 앤서니 J. 에번스 _ 115
10 정부의 역할 스티븐 데이비스 _ 127


지은이들에 대해 _ 137

옮긴이 후기 _ 141

옮긴이 약력_ 143


페이스북 댓글 달기

• 전체 : 484 건 ( 3/41 쪽)

1 2 3 4 5 6 7 8 9 10 다음

검색 검색초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