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공유

가치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 존재한다

자유경제원 | 2015-03-04 | 조회수: 3,974
도서명오스트리아학파 경제학 입문
저 자에이먼 버틀리
출판사리버티 (2015.02)
추천인김홍식

청년실업이 큰 화두다. 저성장에 시름하는 우리의 경제상황을 두고 일각에서는 임금에 관한 규제 등을 이야기하는 등 많은 사람들이 시장에 대한 정부 개입이 정당한 해결책이라 여긴다. 하지만 <오스트리아학파 경제학 입문>에서 이는 경제 원리에 대한 그른 이해와 주류 경제학의 잘못된 가르침이 큰 몫을 한 것이라 설명한다.

 

서문에 따르면, 옮긴이는 학부 시절 경제학을 공부하면서 자못 이해가 안 되었던 미심쩍은 부분이 많았다고 고백한다. 경제학이 많은 학생들에게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이 된 데에는 상당 부분이 그것이 오류였기 때문이라고 말을 하는데 이러한 옮긴이의 서문은 이 책에 대한 궁금증을 더욱 증폭시켰다.

 

<오스트리아학파 경제학 입문>은 마치 교과서와도 같이 처음에는 오스트리아학파의 역사를 소개하고, 주요 경제학 원리들을 설명하는 원론적인 이야기로 시작이 된다. 한 장 두 장 넘어가면서 기존 주류 경제학에서 배운 내용들과 비슷하면서도 완전히 다른, 새로운 경제학원론 교과서가 펼쳐진다. 대부분의 경제학원론 교과서가 자원의 희소성에서 출발하는 것과는 달리 이 책은 '가치’의 그릇된 이해부터 바로 잡아주는 것으로 시작된다. 통상 가치는 재화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라는 주류 경제학의 설명과는 달리, 오스트리아학파는 가치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 존재하며 그것은 가격이나 노동의 투입량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를 한다. 시장을 통한 조정, 경쟁의 사회적 역할과 기업가 정신을 강조함과 동시에 사회주의의 결함에 대해서도 논리적으로 꼬집는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너무나도 맞는 말들을 그간 학부에서 '교과서’라는 이름으로 맹목적으로 학습해 온 것에 대하여 부끄러운 마음마저 들었다.

 

경제 문제를 올바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경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 올바른 경제 이해에 에이먼 버틀러의 <오스트리아학파 경제학 입문>이 많은 도움을 주리라 믿는다.


 

 

목차

 

옮긴이 서문

 

지은이에 대해

 

1. 오스트리아학파의 역사와 접근법
2. 오스트리아학파 경제학의 주요 원리들
3. 왜 경제학자들은 자기들이 하고 있는 일을 모르는가
4. 가치의 중요성
5. 가격, 비용 그리고 이윤
6. 시장을 통한 조정
7. 경쟁과 기업가 정신
8. 시간, 생산, 자본 그리고 이자
9. 경기 순환
10. 화폐의 문제
11. 사회주의의 결함
12. 자유주의
13. 오스트리아학파 접근법의 비판
14. 현대의 오스트리아학파 사고
15. 오늘날의 오스트리아학파의 적절성

 

약전

 

옮긴이에 대해


페이스북 댓글 달기

• 전체 : 484 건 ( 10/41 쪽)

1 2 3 4 5 6 7 8 9 10 다음

검색 검색초기화